본문 바로가기
도덕성과 세상/이상적인 삶

도덕적 감정과 덕성 함양

by 앞으로가 2016. 6. 7.
반응형

이상적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앎도 중요하지만 도덕적 감정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도덕적 감정은 양심, 자기 존중, 공감, 선에 대한 사랑, 자기 통제 등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것을 동양에서는 총체적으로 인간의 덕성이라고 말한다. 이런 덕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공경恭敬으로 자신의 덕성을 길러야 한다. 주희朱熹는 "공경을 잘 하면 도덕적 마음을 보존하게 되고, 도덕적 마음을 보존하면 도덕적 법칙을 터득하게 된다. 그러므로 공경은 덕을 이루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공경은 마음을 사랑에 집중시킨 상태로, 사사로운 마음이 사라지고 마음의 양심이 확보되는 것이다.


반면에 도덕적 법칙을 꾸준하고 진실되게 실천하여 덕성을 기르는 방법도 있다. 우리는 도덕적 실천을 통하여 자신의 도덕성을 확인하고, 그 도덕성이 구체적 상황에서 적절했는지를 반성하면서 더 나은 도덕적 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두 가지 방법 중에서 공경으로 덕성을 기르는 방법이 우선 요구되지만, 성실하게 도덕적 법칙을 실천하는 방법도 구체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 이 두 방법은 결코 분리될 수 없고 서로를 보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