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덕성과 세상/이상적인 삶

하늘은 나의 아버지, 땅은 나의 어머니

하늘을 아버지라 하고 땅은 어머니라고 부르는데, 나는 조그만 몸으로 이 가운데 홀연히 일체가 되어 존재한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에 가득 차 있는 형상은 나의 몸이요. 하늘과 땅을 거느리는 모든 원리는 나의 마음이다. 백성과 나는 같은 배에서 태어났고, 만물은 나와 더불어 한 형제이다.


임금은 천지의 맏아들이요, 대신大臣은 맏아들 집의 가신家臣이다. 나이 많은 사람들을 공경하는 것은 그 어른 됨을 마땅히 어른으로 대우하는 까닭이요, 외롭고 약한 사람을 따뜻하게 대하는 것은 그 딱한 것을 마땅히 딱한 것으로 대우하는 까닭이다.


성인聖人은 하늘과 땅의 덕과 합치된 사람이고, 현인賢人은 사람들 가운데 그 덕이 배어난 사람이다. 고아, 자식 없이 늙고 병든 이, 몸이 불편한 사람, 과부, 홀아비들은 모두 내 형제로서 의지하고 하소연할 곳도 없는 외로운 사람들이다. 천명天命을 보존함은 자식으로서 부모를 받듦이요, 천명을 즐거워하고 걱정하지 않음은 부모를 섬김이다. 천명을 어기는 것을 패덕悖德이라 말하고, 인仁을 해치는 것을 도적이라 말한다. 악을 저지르는 사람은 쓸모없는 사람이며, 타고난 성품을 잘 간직하여 기르는 것이 부모를 잘 섬기는 일이다. 천리의 운행 변화를 알면, 부모의 사업을 잘 이어갈 수 있고, 천지의 신묘함을 알면 부모의 뜻을 잘 이어 갈 수 있다. 혼자 있을 때도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는 것이 부모를 욕되고 하지 않음이요, 천리를 보존하고 밝은 본성을 기르는 것이 나태하지 않음이다.


- 장재張載, "서명西銘" -



호는 횡거橫渠, 중국 송나라 때의 학자로 성리학의 사상적 기초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