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와 사상/서양 윤리사상

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 - 이성 중심과 경험 중심

by 앞으로가 2015. 4. 4.
반응형

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을 이해하려면 서양의 문화적 배경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서양 문명은 아테네와 예루살렘에 의해 상징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인 아테네에서는 시민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민주주의가 발달하였다. 또한, 아테네에서는 외국과의 다양한 문물 교류가 활발하였고, 학문적 논의가 왕성하게 이루어졌다. 아테네의 이러한 문화적 특성은 자유, 평등, 이성, 개인 등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 윤리 사상의 흐름을 형성하였다. 



예루살렘은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의 성지로서 신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신앙 공동체를 상징한다. 고대 그리스의 다신교적 문화와는 달리, 예루살렘에서는 유일신을 믿는 종교 문화가 발달하였다. 특히, 그리스도교는 로마의 국교가 된 이래 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윤리 사상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서양 윤리 사랑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서양 윤리 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이해하였다. 하나는 이성 중심의 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경험 중심의 관점이다. 이성 중심의 관점에서는 인간의 이성을 식물이나 동물 등 다른 존재들과 인간을 구별하는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으로 이해하였다. 그래서 이성의 지시나 명령에 따르는 삶이 인간다운 삶인 동시에 바람직한 삶이라고 보았다. 반면, 경험 중심의 관점에서 이해된 인간은 무엇보다 감각 경험을 지니고 있고, 쾌락과 고통을 느끼는 존재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바람직한 삶의 방식도 감각적 혹은 감정적 욕구의 충족에서 찾아져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