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덕성과 세상/국가민족과 도덕성

자민족 중심주의의 사례와 문제점

by 앞으로가 2016. 2. 18.
반응형

자민족 중심주의는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기 민족만의 고유한 정서를 형성하며, 자기 문화를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 자애自愛의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통해 같은 민족임을 느끼는 기준으로 작용하여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나타나게 한다.


누구나 자기 자신의 관점을 세계의 중심으로 간주하기 쉽다. 따라서 자민족 중심주의는 자기 민족의 문화에는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지만, 다른 민족의 문화에는 좋지 않은 평가를 내리기 쉽다. 나아가 자기 문화의 관점에 비추어 규칙에 어긋나는 것을 단순히 이해할 수없는 것으로 여기지 않고 거부하거나 불쾌하게 여긴다. 즉, 자민족 중심주의는 다른 문화와 접촉할 때 부적절하게 작용할 수있고 의사소통에도 장애를 준다. 이로 인해 폐쇄적이거나 배타적인 민족주의나 인종 차별주의 등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있다.



자민족 중심주의의 대표적 사례로 들 수 있는 것이 나치즘[각주:1]과 파시즘[각주:2]이다. 나치즘과 파시즘은 자기 민족의 생존에 집착하고 근거 없는 민족적, 인종적 우월감에 도취되어 다른 민족이나 인종을 억압하였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했고, 지금도 그 후유증이 남아 있다.


  1. 나치즘 : 아돌프 히틀러가 이끈 독일 나치당의 공식 이념. 게르만 인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강력한 중앙 집권적 국가를 지지하였다. [본문으로]
  2. 파시즘 : 1920년대 이탈리아의 무솔리니가 주도한 것으로, 국가주의적 전체주의 운동이나 그 정부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