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덕성과 세상/국가민족과 도덕성

민족 통합의 방법 - 남북 통합과 다민족 통합

by 앞으로가 2016. 7. 10.
반응형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한반도 내에도 다양한 민족들이 모여 살게 되면서 민족 통합의 의미가 달라졌다. 우리나라에서 살게 된 다양한 사람들을 받아 들이면서 그들과 함께 세계 속에서 우뚝 설 수 있을려면 우리 민족이 가진 특수한 고유성을 더욱 키워 가면서 온 인류가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가치들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민족 통합을 말할 때 통일을 빼놓을 수 없다. 남북한 간의 체제의 통합 등 완전한 통일은 좀 더 많은 합의와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금강산 관광이나 이산 가족 추진 사업과 같은 지속적인 교류‧협력과 신뢰 회복에서 통일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남북한의 체제가 갖는 특수성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반백 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도록 서로 갈라져 다르게 살아오고 있는 현실을 생각할 때, 남북한 간의 긴장과 갈등 또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우리 사회 내부적으로는 결혼 이주자나 북한 이탈 주민, 외국인 근로자 등 새롭게 대한민국의 구성원이 된 사람들은 이해하고 그들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가족 생활이나 교육 등 기본적인 삶의 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제정된 다문화가족지원법, 북한 이탈 학생 멘토링, 다문화 축제의 장 마련 등이 우리 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을 돕기 위한 노력의 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