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덕성과 세상/도덕과 자율

자유란 무엇인가? - 두 가지 견해

by 앞으로가 2015. 5. 17.
반응형

"자유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해서 '능력 또는 힘'이라고 보는 견해와 '이성에 의한 지배'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첫 번째 견해는 "능력이 없을 때의 자유는 공허하다."라는 말에서 잘 드러난다. 예컨대, 바둑의 규칙을 모르면서 바둑을 둘 자유가 있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것과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바둑을 둘 수 있다고 해서 바둑을 둘 자유가 항상 보장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견해는 자유를 외부의 속박이 없는 상태뿐만 아니라 욕망과 충동 같은 내부의 속박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즉 이성적인 의지의 적극적인 행사라고 본다. 예컨대, 음식을 더 먹고 싶은 충동이 들지만 이성적으로 생각하여 건강을 위해 절제할 수 있는 것이다. 


자유 의지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위는 자신의 자유 의지로 선택한 것이다. 자연의 법칙에 지배되는 다른 일들과 달리 인간의 행위는 인간 스스로가 그 원인이 되며,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진다. 지유 의지론이 결정론을 완전히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유 의지론은 우리의 삶과 세계가 우리의 의지로 변화될 수 있으며,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의지의 자유와 행동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