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와 사상/윤리사상이란

윤리와 사회 사상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by 앞으로가 2015. 7. 15.
반응형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윤리와 사회 사상에 근거하여 인간과 사회 및 국가와 관련하여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그리고 무엇이 정의고 무엇이 불의인지를 판단한다. 나아가 그러한 판단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행위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러면 윤리와 사회 사상이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가람은 중간고사를 앞두고 친구들과 함께 '윤리와 사상'을 공부하기로 하고, 각자가 맡은 부분을 꼼꼼히 정리해 오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가람은 자기가 맡은 부분을 대강 정리하고, 남은 시간에 다른 과목을 공부했다. 다른 친구들도 모두 자기와 같은 행동을 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람은 자기만 바보 같은 짓을 할 필요는 없다고, 또 그렇게 해서는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다. 가람은 세상은 냉혹하다고 믿었다. 


민우도 중간고사를 앞두고 '윤리와 사상'을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기로 하고, 각자가 맡은 부분을 꼼꼼히 정리해 오기로 약속했다. 민우는 다른 친구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자신도 대강 정리하고 남은 시간에 다른 과목을 공부하고 싶은 충동이 생겼다. . 하지만, 민우는 약속을 지키기로 했다. 좋은 성적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속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민우는 그런 행위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든다고 믿었다.


위의 예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가람과 민우가 생각하는 윤리와 사회 사상은 다르다. 그 결과, 다른 결정을 내리고, 다른 행위를 한다. 이처럼 어떤 윤리와 사회 사상을 가지느냐가 한 개인의 행위, 삶, 인격을 결정한다. 


한 개인의 윤리와 사회 사상은 그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 및 국가의 구성원, 나아가 인류의 삶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세기 최대의 불행이라고 할 수 있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의 유대 인 학살은 히틀러라는 한 개인의 잘못된 가치관[각주:1]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히틀러는 유대 인에 대한 극도의 인종적 편견을 가지고 있었고, 그래서 유대 인은 모두 죽여도 된다고 생각했다. 반면, 인도의 간디Gandhi,M.(1869~1948)는 어떤 형태의 폭력도 악으로 생각하여, 영국의 인도 지배에 대해 비폭력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였다. 평화에 대한 그의 위대한 신념은 오늘날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예들은 윤리와 사회 사상이 개인의 삶, 나아가 다른 사람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 주고 있다.


  1. 가치관 : 선과 악, 정의와 불의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치관을 지니고 있고, 그것에 근거하여 판단하고 행위한다. 따라서, 어떤 사람의 판단과 행위를 통해 그 사람의 가치관을 알 수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