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와 사상/윤리사상이란

윤리와 사회사상 탐구 방법

by 앞으로가 2015. 7. 21.
반응형

윤리와 사회 사상에 대한 공부는 단지 지식의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천하는 데 목적이있다. 따라서 윤리와 사회 사상을 공부할 때는 그 공부의 목적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마치 우리가 등산을 할 때 길을 잘못 들게 되면 정상에 오를 수 없듯이, 공부 방법이 잘못되면 지적·윤리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윤리와 사회사상을 공부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다른 공부 방법과 공통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윤리와 사회사상의 공부에 대한 고유한 것이다.


먼저, 다른 공부와 마찬가지로 윤리와 사회 사상의 공부도 논리적 사고가 중요하다. '논리적'이라는 말은 어떤 사고나 추론 혹은 주장에 모순이 없는 것을 말한다. 논리는 어떤 주장의 참, 거짓을 검증하는 형식적 조건이다. 논리에 어긋나는 것을 오류라고 하는데,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주장은 그 내용의 타당성에 대해 논의할 수 없다. 우리는 논리적 사고를 통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윤리 및 사회 사상, 나아가 사상가들의 윤리 및 사회 사상에 대해서도 참, 거짓을 따질 수 있어야 한다.


논리적 사고와 함께 합리적 사고도 중요하다. '합리적'이라는 말은 보편적 이성을 지닌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을 따른다는 것을 뜻한다. 가령,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은 고통이 적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고통이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하다."라고 주장한다면, 그 주장은 합리적이지 않다.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에서 필요한 것이 근거를 제시하는 거이다. 근거는 어떤 주장이 '참'임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말한다. 근거가 없거나 미약하다면 그 주장은 참일 가능성이 낮다.


어떤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밝힐 때 중요한 것이 분석적 사고다. 분석적 사고는 어떤 주장을 대전제, 소전제, 사실, 결론 등으로 하나하나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그렇게 나누어진 것들이 서로 논리적 연관 관계를 잘 갖추고 있을 때 '체계적이다'라고 말한다. 대개 위대한 사상가들은 거대하고 복잡한 사상 체계를 가지고 있다. 따러서, 그들의 사상을 이해할 때는 자세히 분석하고, 그 결과물을 체계적으로 잘 종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비판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비판적이라는 말은 어떤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의 참, 거짓을 따져 보는 태도를 말한다. 비판적 사고는 비판 자체가 아니라 잘못된 것을 고쳐서 더 나은 주장으로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있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주체적 사고가 필요하다.


우리가 앞으로 배우게 될 윤리 및 사회 사상은 동서양의 위대한 사상가들의 주장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그 공부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잘 적용한다면 그들의 사상도 잘 이해하고, 복잡한 윤리 및 사회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