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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 정체의 원리는 사람들이 평등 정신을 잃을 때뿐만 아니라, 극도의 평등 정신을 가져서 각자 자신이 선출한 자와 권력에서까지 평등해지려고 할 때에도 부패한다. 그렇게 되면 국민은 자기가 위임한 권력까지도 견딜 수가 없어서 모든 것을 자신들이 하려고 한다. 1
공화국에는 이미 덕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국민은 존경받지 못하는 집정관의 직능을 자신들이 행하려 한다. 원로원은 심의는 그 존엄성을 상실하고, 그 결과 사람들은 원로원 의원에게도 경의를 나타내지 않게 된다. 노인을 존경하지 않으면 어버이도 존경하지 않을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남편도 존경을 받지 못하고, 주인도 복종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누구나 자유와 방종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명령의 구속력은 쇠약해질 것이며, 여자·아이·노예는 누구에게도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습속도, 질서에 대한 사랑도, 마침내는 덕성도 없어질 것이다.
프랑스 계몽사상의 대표자 중 한 사람. "법의 정신"에서 입법·사법·행정의 삼권 분립 이론을 주장하였는데, 이는 미국의 독립과 이후 여러 나라의 민주 정치에 영향을 주었다.
- 정체 : 국가 권력, 즉 통치권의 운용 형식에 따른 정부 형태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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