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국 시대에 이미 유교 사상을 주체적으로 수용한 우리나라는 지속적으로 정치 원리로서뿐만 아니라 윤리 사상과 생활 원리로서 유교 사상을 폭넠게 응용하였다. 고려 말에 이르러 원元나라로부터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수용하였고, 조선에 이르러 성리학은 정치와 교화의 원리로 채택되어 조선의 통치 이념이자 윤리 사상으로 자리 잡았다.
조선 초기의 학자들은 성리학의 초보적인 이해에서 벗어나 왕성한 이론 탐구와 더불어 도덕적 실천에 주목하였다. 도덕적 인간관의 확립을 위해 그들은 자아를 수양하여 도덕적 인격 완성에 이르는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였고, 더 나아가 현실적인 정치에 이를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도덕적 이상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반응형
'윤리와 사상 > 동양 윤리사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이의 이통기국理通氣局론 (0) | 2016.04.05 |
---|---|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황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0) | 2016.03.27 |
유교에서 수신修身과 수양修養은 근본 (0) | 2016.03.01 |
'효'를 어떻게 실천하야 하는가? (0) | 2016.01.30 |
한·중·일 삼국 유교 사상의 지역적 특징 (0) | 2016.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