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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에 접어들어 한국 유교 사상은 다양한 학문적 경향이 지속하는 가운데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학문적 경향이 공존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당시의 시대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는 데 주력하였다. 먼저 주목되는 것은 성리학 일변도의 사상 흐름에 밀려 표면화하지 않았던 양명학적 학풍을 계승한 사상이다. 이른바 '강화학파江華學派'라고 불리는 이들은, 정제두鄭齊斗(1649~1736)가 은거한 강화 지역에서 그의 학문을 계승한 학자들이었다. 이들은 양명학을 수용하면서도 특정한 문호를 세우지 않았고, 도교와 불교까지 수용하였으며, 국학을 일으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간을 고려하여 철저하게 자기 내면에 충실하라고 주장하면서, 참된 자아의 각성과 생활 속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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